범어사 성보박물관
범어사 성보박물관
박물관소개 전시안내 교육·행사 소장유물 공지사항
HOME > 소장유물 > 소장유물검색
소장유물검색
범어사 몽산화상법어약록

朝鮮(1579年), 木板本, 22.6×16.8㎝, 釜山廣域市 指定 有形文化財 第40號.

 

梵魚寺 蒙山和尙法語略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0호

지정일: 1999.11.19



이 책은 원나라 蒙山和尙 德異의 법어를 발췌한 것이다. 간기에 의하면, 萬曆 7년(1579) 여름에 智異山의 神興寺에서 간행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禪수행의 길잡이 구실을 하며 조선조에 널리 유통된 법어 가운데 하나이다. 그 내용은 <晥山正凝禪師示蒙山法語> <東山崇藏主送子行脚法語> <蒙山和尙示衆> <古潭和尙法語銘> <示覺悟禪人法語>를 앞에 실어두고, 이어 본 내용으로 <示古原上人〉,〈示覺圓上人〉,〈示惟正上人〉,〈示聰上人〉,〈無字十節目〉,〈休休庵主坐禪文〉등 6편을 실고 있다.

《몽산화상법어약록》은 현재 3종이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데, 이는 모두 언해본으로써, 동국대학교 소장본이 보물 제767호, 李謙魯 소장본이 보물 제768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본이 보물 제769호이다. 보물 제767호인 동국대학교 소장본은 권말에 간기가 없어 간행연도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467년경에 간경도감에서 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 768호 이겸로 소장본과 보물 제 769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본은 동일한 판본으로 1472년 인수대비의 발원에 의하여 간경도감판에서 인출한 것이다. 권말에 갑인소자(甲寅小字)로 찍은 김수온(金守溫)의 인경발문(印經跋文)이 붙어 있다. 이들 판본은 권머리에 역해자의 표시가 삭제되어 있는 것 외에는 모든 상태가 동국대학교 소장본과 같다. 그러나 범어사 소장의 본 책은 한문본으로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책이다. 언해본들과 비교해 볼 때 책의 내용 구성에 차이가 있어, 별도의 사료적 가치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