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사 성보박물관
범어사 성보박물관
HOME > 전시안내 > 특별전시

2019년 부처님오신날 특별전 <불법으로 국가를 수호하다>
   전시명 2019년 부처님오신날 특별전 <불법으로 국가를 수호하다>
   전시기간 2019-05-12~2019-05-12
   전시장소 범어사 성보박물관
   전시내용  

전시는 호국사찰로 창건되어 그 정신을 이어온 범어사의 역사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범어사 창건사적>에 나타나듯 범어사는 왜구 침략을 막기 위해 창건하였으며, 호국불교 정신은 계속해서 계승되어 온다. 전국적으로 많은 승병들이 임진왜란에 활약하던 때 범어사 역시 승병으로써 활약하였으며, 이후 국청사와 해월사 승려들과 함께 기간병역으로 배정되어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힘썼다.


이후에도 범어사의 호국사상은 끊이지 않았다. 민족 암흑기에도 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하고, 만세운동 및 대한승려연학독립선언을 주도하였으며, 독립자금을 지원하였다. 또한 선학원, 명정학교, 지방학림 등 교육기관을 설립해 우수한 인재를 다수 양성하였다. 이들은 이후에도 호국불교 정신을 가지고 애국계몽운동에 적극 가담하여 조국광복에 공헌하였다.


이번 전시는 2019년 만세운동 100주년 기념 "범어사 3.1운동과 명정학교" 특별기획전에 이어 범어사가 만세운동을 하게 된 배경을 밝히는 전시이다. 전시유물로는 범어사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범어사 창건서적>등의 목판과 임진왜란 당시 승병장으로 활약한 <범어사 사명대사진영>, 승병을 통솔할 때 사용하였던 <국청사 금정산성승장인>(부산광역시 문화재 자료 제55호), 범어사의 승병활동을 보여주는 <범어사 금정산성 죽전마을 화살과 화살통> 등을 만나볼 수 있다.